본문 바로가기
보조지표

다이버전스(Divergence) 개념과 사용법 TIP

by SUHIGH 2020. 3. 5.

다이버전스(Divergence)란 주가의 움직임과 지표의 움직임이 다르게 나타는 현상을 말합니다.
주가와 지표가 반대 방향을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다이버전스(Divergence)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래링크를 통해

오실레이터에 대한 내용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https://tngks10447.tistory.com/52



다이버전스(Divergence) 지표의 해석에 있어 가장 유용한 방법 중 하나이며 

출현할 때는 추세의 반전의 가능성이 임박해 있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그 종목의 매집상태를 확인하는 신호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이버전스는 추세의 마지막 국면에서 나타나 추세 전환을 알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이버전스 유형


다이버전스 (Divergence)의 유형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며 주가 상승의 힘이 점차 강화되고 있는 것을 상승 다이버전스(Positive Divergence) 주가의 상승힘이 점차 약화되어가고 있는 것을 하락다이버전스(Negative Divergence)입니다.

 

위에 다이버전스(Divergence) 그림과 같이 Bullish라 표기 되어있는 부분은 상승다이버전스(Positive Divergence)이고 Bearish 표기 되어 있는 것은 하락다이버전(Negative Divergence) 입니다. 

 

 

 

더 세분화 해서 살펴보면 다이버전스 분석은 보조지표의

과매도, 과매수 국면에서 나타나면 더욱 신뢰도가 높습니다.

 

위에 예시를 보시면 다이버전스(Divergence)가 발생하고 추세가 전화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에 예시를 보시면 다이버전스(Divergence)를 보시면 다이버전스가 나왔으나 추가 상승을 하면서 추세를 이어가는 모습입니다.

이처럼 다이버전스(Divergence)는 한가지 기준으로서 사용되는 것이지 다이버전스가(Divergence)가 절대적으로 되어서는 안됩니다. 

 

 

 

이처럼 오실레이터를 이용한 보조지표를 사용할 때는 매우 신중해야하며 

가장 올바른 것은 특정 보조지표가 나타나내고자 하는 '원리'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보조지표 중 스토캐스틱, RSI 등은 횡보 추세와 단기지표에 주로 쓰이고 ADX(DMI, MACD)등은 추세시장과 장기지표에 쓰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상 다이버전스(Divergenc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