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지표

오실레이터 이것만 알아두자

by SUHIGH 2020. 3. 2.

오실레이터(oscillator)
오실레이터(oscillator)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해석방법은 실제로 별 차이가 없고 

어떤 오실레이터(oscillator)를 사용하든지 오실레이터(oscillator) 분석은 서로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오실레이터(oscillator)는 등락폭을 상하로 양분하는 중간값을 가지는 반면, 

어떤 오실레이터(oscillator)는 과열과 침체 국면을 나타내는 상하 영역(과매수 및 과매도 범위)을 가집니다.


기준선 교차

오실레이터 기준선 상향 돌파
오실레이터 기준선 하향 돌파 지점


오실레이터가 기준선(중앙선)을 상향 돌파 매수, 

하향돌파 매도 주로 모멘텀지표에서 사용
기준선 교차를 사용할 때는 주가 추세와 같은 방향으로 매매신호만을 취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과매수 과매도
오실레이터가 과거 고점과 비교해서 높은 수준에 도달했을 때 과열 또는 과매수,
과거 저점과 비교하여 낮은 수준에 도달했을 때는 침체 또는 과매도를 나타냅니다.

과매수 영역
과매도 영역


오실레이터는 가격이 일정 가격대에서 등락을 반복하는 횡보 국면에서는 매우 성공률이 높은 매매신호를 보여줍니다.
단점이 있다면 횡보 국면에서 갑자기 새로운 추세를 형성할 때는 지나치게 섣부른 매매신호를 나타냅니다.
급격히 하락추세가 형성될 때는 매수신호를 보이면서 침체 국면이 일정기간 계속되기도 합니다.


언제 추세지표에 의존해야하고 오실레이터를 사용해야하는지가 관건이며 오실레이터는 보조지표라는 것을 명심하시고 오실레이터가 우선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다음 포스팅 때는 다이버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