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20.03.20 마감시황

by SUHIGH 2020. 3. 20.

코스피: 1,566.15 (+7.44%) 외국인 매도 < 개인,기관 매수

코스닥: 467.75 (+9.20%) 외국인,기관 매도 < 개인 매수


오늘 우리 증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우려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달러 공급에 나서고 각국이 경기 부양책을 내놓았고 19일 연준은 한국 등 9개국과 통화 스와프를 체결하면서 투심을 달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에 코스피,코스닥 모두 크게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오늘 우리증시는 오전 애플 中 공장 가동률 정상화에 따른 신제품 출시 연기 우려 해소 등에 아이폰 관련주들이 상승하였고 지난밤 테슬라 급등 마감에 2차전지/전기차 관련주들이 상승 강스템바이오텍 줄기세포 치료제, 코로나19 관련 치료 목적 사용승인 신청 소식 등에 줄기세포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또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가격 반등에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오후에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강세 등에 반도체관련주들이 상승하였고 국제유가 반등에 정유/석유화학/LPG(액화석유가스)/조선 테마가 상승 국내증시 폭등 등에 증권주들이 동반 강세를 보였고 자사주 취득 및 신탁계약 결정 등에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 체결을 결정한 종목들이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가 주목해 볼 이슈로는 애플이 코로나19 사태로 아이폰 공급에 차질을 빚으면서 한 사람이 구매할 수 잇는 아이폰 수량을 2개로 제한했다고 미국 경제 매체 CNBC가 19일 보도했습니다. 

1인당 2대 구매제한은 동일 모델 구매 시에만 적용되며 동일 모델 구매 시에만 적용된다고 밝혔습니다. 

애플이 아이폰 판매를 제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며 애플은 아이폰이 비싼 가격에 재판매되는 것을 막기 위해 2007년에도 오리지널 아이폰 구매를 1인당 2대까지 제한한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내려진 조치는 코로나19사태가 아이폰 공급망 및 제조사들에게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중국에 있는 애플 공급사들은 코로나19사태로 인해 2월에 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공장을 폐쇄했습니다. 

아이폰 제조 협력사들은 코로나19 발원지인 후베이 성 바깥에 자리잡고 있고 최근 들어 모든 업체들이 생산을 재개했지만 "생산속도가 우리 예상보다 조금 더 딘 편이다"고 애플이 2월 중순 밝힌 바 있습니다. 애플은 이번 구매제한 정책을 미국 뿐 아니라 모든 국가에 적용했습니다.




국내증시국내증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