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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20.02.04 마감시황

by SUHIGH 2020. 2. 4.

코스피: 2,157.90 (+1.84%) 기관매도 < 외국인, 개인 매수

코스닥: 661.24 (+2.22%) 외국인,기관  매도 < 개인 매수

"오늘 우리 증시는 코로나 여파로 하락했던 하락분을 회복해주면서 코스피는 2,150선, 코스닥은 660선을 탈환하면서 모두 상승 마감해주었습니다. 
오늘 오전 오후 금일 오후장에서는 증시가 강세를 보였으며 대부분의 테마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2차전지/전기차 관련주, 5G/통신장비 관련주, 반도체 관련주, MLCC, 항공/저가 항공사, 아이폰, 강관업체, 창투사, 제대혈, 폴더블폰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가 주목해 볼 이슈로는 오는 7일부터 현대차 전 공장이 '셧다운(일시 정지)'에 들어간다. 현대자동차 노사는 4일 공장운영위원회를 열고 7일부터 울산·전주·아산 등 국내 전 공장에서 생산을 중단하고 휴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노사는 잠정 휴업 기간을 오는 11일까지로 했습니다. 

현대차 셧다운은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병으로 인해 일부 부품 공급이 끊겼기 때문에 재고가 비축 기간이 짧은 차량 내 배선 묶음 장치인 '와이어링 하네스'가 먼저 바닥났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이후 부품업체를 통해 국내와 동남아 공장에서 와이어링 하네스를 증산해 대체하는 방식으로 해결책을 찾으려 했으나 역부족이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물량이 80% 이상을 차지해 다른 데서 증산을 한다고 단기 공급 차질을 해결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셧다운으로 인한 현대차의 손실은 가늠하기도 어려울 정도로 막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기아차는 이번주 생산량을 조정하는 감산 방식으로 공장을 가동하기로 했으나 하지만 다음주까지 중국에서 부품이 조달되지 않으면 기아차도 공장을 세울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부품 조달에 소요되는 기간을 최대한 단축해 생산차질이 최소화되도록 다각적으로 대응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자동차 관련주들이 실적 발표 시즌에 어닝쇼크도 염려해 두어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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